시간선택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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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선택제란

시간선택제 도입사례

㈜프론텍: ‘제조업의 고질적인 인력난 시간선택제로 실마리를 풀다’
  • 현황 자동차부품제조, 근로자수 130명, 시간선택제 54명, 경기 시흥시
  • 제도 운영

    구인난으로 외국인, 비정규 (일용 ㆍ 파견) 근로자를 활용하였으나, 책임감 부족, 의사소통 문제, 잦은 이직 등으로 생산성 저하 문제 발생

    - 외국인(12→1명), 파견(8→0명), 일용직(2→0명)을 줄이고, 시간선택제(여성)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기능직 38명, 사무직 8명 등)

  • 효과 근로자 1인당 생산량 증가 <(’13) 22대 → (’16) 37대(68%↑)>, 생산성 향상 <(’13) 57.4% → (’16) 64.8%>, 제품 불량률 하락 <(’13) 0.18ppm → (’16) 0.10ppm>, 고용 확대 <(’13) 99명 → (’16) 130명(31명↑)>
㈜신한은행: ‘은행권 시간선택제 선도, 경력단절여성의 희망이 되다’
  • 현황 금융업, 근로자수 14,740명, 시간선택제 370여 명(전환형 매년 20여 명)

    * ’16년 은행권 최초로 스마트 워킹(자율출퇴근, 스마트워크센터근무, 재택근무 등) 도입

  • 제도 운영

    피크타임대 업무분산 및 육아휴직자의 원활한 복귀 지원

    - 경력단절여성을 시간선택제(창구텔러)로 채용하여 피크타임대에 배치하고, [신한 맘-프로 프로그램](육아휴직 → 시간선택제 → 전일제 복귀) 운영

    * 육아휴직기간이 6개월 이상 경과한 직원을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근무(최대 1년 6개월)를 제안하여 경력단절기간을 줄이고, 전일제 복귀 전 연착륙기간 부여

  • 효과 피크타임 업무분산으로 고객 만족도 상승(대기시간 감소, 서비스 질 향상), 육아휴직 중 퇴직비율 감소<(’06~’10년) 11.1% → (’11~’16년) 6.0%>
중앙보훈병원: ‘퇴사를 생각하던 직원들이 시간선택제로 마음을 돌렸습니다’
  • 현황 병원업, 근로자수 1,806명, 시간선택제(‘11년 도입) 신규채용형 166명, 전환형 9명(’16년에 전환형 40명 활용), 서울 강동구
  • 제도 운영

    여성 의료인력 이직 문제 해결, 피크타임대의 효율적 인력운영

    - 임신, 육아, 자기계발, 본인건강, 간병 등 다양한 사유로 근로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간선택제 전환제도*를 도입하고, 전문의ㆍ약사ㆍ간호사ㆍ임상병리사 등 전문인력을 채용하여 피크타임에 배치

    * 특히, 병동 교대근무자를 위해 ’16년부터 요일제형 단축근무형태(주 2∼3일 근무)를 운영하여 간호인력의 시간선택제 전환제도 활용 증가
    (’15년 20명 → ’16년 65명)

  • 효과 일ㆍ가정 양립으로 이직률 감소<(’12년) 11%대 → (’16년) 5%대>, 서비스 만족도 상승으로 기획재정부 평가(177개 중) 고객만족도 2년 연속 1위
(주)에어코리아: ‘시간선택제로 운항스케줄에 맞춘 효율적인 인력분배 성공’
  • 현황 출입국 수속(지상조업), 근로자수 1,450명, 시간선택제(신규채용형 250명, 전환형 연평균 9명 활용), 인천시 중구
  • 제도 운영

    피크타임 인력난과 높은 이직률을 해결하여 고객서비스 질 제고, 육아기 여성인력의 경력단절 예방 및 일ㆍ가정 양립 지원

    - 신규채용형 시간선택제(’12년) → 전환형 시간선택제(’14년) → ‘일家양득 패키지제도’(’16년)를 차례대로 도입ㆍ운영

    * 일家양득 패키지제도 : 근로자가 임신부터 출산ㆍ육아까지 본인이 필요한 제도를 한 번에 신청하도록 하여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제도를 한꺼번에 활용하도록 하는 제도 <패키지 신청항목 : ①임신기 근로시간단축, ②출산전후휴가, ③육아휴직, ④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⑤전환형 시간선택제>

  • 효과 1인당 연평균 연장근로 감소<(’11년) 95시간 → (’14년) 45시간(50시간↓>, 이직률 하락<(’11년) 3.2% → (’14년) 2.3%>,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고용 창출<(’12년) 950여 명 → (’15년) 1,500여 명>: ’12∼’15년 4년 연속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 선정
㈜유베이스: ‘고객의 클레임 콜 급증, 시간선택제로 위기를 극복하다’
  • 현황 콜센터, 텔레마케팅, 근로자수 7,564명, 시간선택제<신규채용형 356명, 전환형 5명(누적 191명)>, 서울 용산구
  • 제도 운영

    피크타임대 고객 콜 대응 및 출산ㆍ육아로 인한 이직 방지

    - 업무집중시간대에 시간선택제 상담원 채용 배치,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등 전환형 시간선택제 도입

  • 효과 쇼핑몰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한 고객 클레임 콜 급증에 효과적으로 대응, 전환제도 활용인원 증가<(’14년) 18명 → (’15년) 78명 → (’16년) 95명>에 비례하여 전체 퇴사자수 대비 임신ㆍ육아 사유 퇴직 비율 감소<(’14년) 9% → (’15년) 6명 → (’16년)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