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근무제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유연근무제란

유연근무제 도입사례

(주)하나투어(여행서비스업, 근로자 2,357명)
도입배경
  • 2011년부터 스마트워킹의 일환으로 재택‧거점근무 및 유연근무 실시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업무특성, 자기계발, 건강상 이유, 장거리 출퇴근 등의 사유에 따라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출근할 수 있도록 조정

    * 활용인원 234명

  • 재택근무
    •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사무실이 아닌 집 등의 장소에서 근무
    • 1년 이상 근무한 모든 직무(IT직무 제외)의 근로자가 가능
    • 주로 여성근로자(95.8%)가 활용
    • 총 근로자 2,657명 중 월 평균 120여명 활용

    * 활용인원 142명

  • 거점근무 : 거주지 인근에 사무실을 운영, 30분 이내 출퇴근 하도록 인프라 마련

    * 활용인원 545명

  • 스마트 세일즈 : 효율적인 업무운영을 위해 영업직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현장 거래처로 바로 출근하는 제도

    * 활용인원 302명

도입성과
  • 마트워킹 추진 이후 이직률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

    * 이직률 9.3%('11)→5.8%('15)

  • 가정 양립 가능한 고용문화로 고용증가 및 여직원 비율 증가

    * 근로자 수 1,738명('11)→2,521명('15)

    * 여성비율 50.9%('11)→55.5%('15)

(주)신한은행(금융업, 근로자 14,515명)
도입배경
  • ‘신한 행복 프로젝트*’의 세부 추진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워킹**’ 추진. '16.7월부터 국내 은행권 최초로 본격 도입
    • 신한 행복 프로젝트: 직원 만족 위해 ①의미 ②만족 ③즐거움을 과제로 선정하여 경력컨설팅, 직장어린이집, 스마트워킹, 취미활동‧문화 생활 지원 등 추진
    • 스마트워킹: 스마트워크센터 설치, 유연근무제 도입, 캐쥬얼복장 등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본부 및 영업점 전 직원이 육아문제‧원거리 출퇴근‧글로벌 업무‧자기계발 등을 위해 근무시간 조정을 원하는 경우 신청 가능
    • 일일 단위‧장기간‧주기적 신청 가능
    • 출근시간을 09:00~11:00로 유연하게 설계

    * 활용인원 75명

  • 스마트워킹센터 : 본부 전 직원 및 영업점 직원 중 외부 섭외업무 담당 직원 등 단독 수행 가능한 업무를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
    • 총 3개 센터 운영: (죽전‧서울역) ICT 직원 전용 (강남) 전직원 사용

    * 활용인원 142명

  • 재택근무 : 자택 등 사무실 외에 기타 장소에서 근무하는 제도. 은행 전산망 사용 필요 없이 단독수행 가능한 업무를 담당하는 본부 및 영업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

    * 활용인원 7명

기대효과
  • 다양한 유연근무제 운용으로 근무만족도 및 업무 몰입도 제고
  • '11년 육아기 전환형 시간선택제 도입 이후 육아 휴직 중 퇴직비율 감소 * 11.1%('06~'10) → 6.0%('11~'16)
(주)아모레퍼시픽(화장품‧생활용품 제조업, 근로자 6,055명)
도입배경
  •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개선하여 구성원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는 환경 조성
활용현황
  • 시차출퇴근 : 근로자들이 월~금요일 중 원하는 날짜를 선택, 오전 7~10시 사이에 1시간 단위로 선택적 출근
    • 07:00~16:00/ 08:00~17:00/ 10:00~19:00
    • 일 평균 70~120명 활용

    * 활용인원 234명

  • 현장출퇴근 : 현장에서 반드시 실천하도록 운영하며 채널별로 유동적으로 운영
    • 임원(30%), 영업사원(50%)은 현장근무 필수

    * 활용인원 142명

도입성과
  • 시차출퇴근 및 현장출퇴근 제도 도입 이후 사내 눈치 해소 등 조직문화 개선 효과
(주)우아한 형제들 (모바일 SW개발 및 공급업, 근로자369명)
도입배경
  • 성장이 빠른 벤처기업의 특성상 일이 많을 수밖에 없으나, 구성원들은 마땅히 누려야하는 개인시간을 부담 없이 쓸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마련
활용현황
  • 4.5일 근무제 시행: 월요일은 오후 1시 출근
  • ‘새마음운동’ 사내 캠페인 진행 : 캠페인 구호 “퇴근할 땐 인사하지 않습니다.”, “휴가에는 사유가 없습니다.”
  • 효율적인 업무수행 위해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11가지 방법’ 실천
  • 불필요한 보고절차 지양, 메신저‧이메일 적극 활용
  • 결혼휴가 및 남자직원 출산휴가: 2주(유급)
  • 우아한 학부모 휴가: 입학, 졸업, 발표회 등의 행사 시 1일 유급휴가
  • 우아한 어린이날: 초등학생 이하 자녀가 있는 직원은 어린이날 휴가(4일/6일 택1)
  • ‘지만가 제도’ 시행: 배우자, 자녀, 양가 부모 등 가족 생일, 결혼기념일에는 4시 퇴근

* 지만가→‘지만(저만) 집에 갑니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줄임말

도입성과
  • 직원만족도 및 업무몰입도 증대
  • 기업이미지 및 인지도 급속상승
  •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종료 후 복귀율 100%
  • 최근 3년간 연평균 70%성장(매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