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 고용부 일·생활균형 누리집에 유연근무 정책제안 게시판 신설, 저출생 해소, 일·생활 균형에 실효성 있는 방안 모색 -
올해 통계조사 결과, 임금 근로자의 반 이상(55.8%)*이 유연근무를 활용 중이거나, 또는 활용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55.8%=(유연근무 활용+활용 희망 근로자)/전체 근로자x100, ‘24. 경활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유효한 저출생 대책 중 하나로 재택근무나 시차출퇴근 등 유연근무를 들기도 한다.
* 초등 고학년 자녀를 둔 부모의 88.2%가 유연근무 선호(’24.6.19. 부처합동 저출생 대책)
** 일·생활 균형 정책이 출산 결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69.4%),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는 유연근무 도입·확대(28.7%) (‘23.12.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고용노동부(장관 김문수)는 온라인 유연근무 정책 제안 게시판을 마련하여 노사, 국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체감도 높은 정책을 모색한다. 시차출퇴근, 선택적 근로시간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재량근로제, 근로시간 단축제, 재택근무, 원격근무를 확산하기 위한 방법에 관해 국민 누구나 활용사례, 건의·불편사항 등을 바탕으로 제안할 수 있다.
제안 내용은 고용노동부에서 정책 검토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12월 22일까지 들어온 제안에 대해서는 추첨을 통해 50명에 커피쿠폰도 제공된다.
편도인 고용지원정책관은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기업엔 생산성을, 근로자에겐 일·생활 균형을, 사회적으로는 저출생 해소를 위한 유연근무가 확대될 수 있도록 보다 실효적인 방안을 찾겠다”라고 말했다.
문 의 고용문화개선정책과 최어지니(044-202-7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