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사업주와의 협의를 통해 일·가정 양립, 고령자의 점진적 퇴직준비 등을 위해 근로시간 및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등 근로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시간선택제 근로자란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이 그 사업장에서 같은 종류 업무에 종사하는 통상근로자의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에 비하여 짧은 근로자를 의미합니다.
  -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전환되면 제한된 시간 내에 업무를 끝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전일제 근로자 및 복귀 예정자가 이직 대신 시간선택제로 전환하면 이직률이 감소하여 숙련인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 퇴사 대신 시간선택제를 사용하여 경력단절 없이 일할 수 있게 되면, 애사심과 직장만족도가 높아져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 개인적인 사유로 전일제 근무가 불가능할 경우 시간선택제를 활용하여 경력단절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휴직 후 업무복귀 완충 기간으로 시간선택제를 활용할 경우 직장만족도 및 직장적응력이 높아져 원활한 직장복귀가 가능합니다.
  - 근로자의 일·생활균형에 도움을 주어 근로자의 동기부여 및 근로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퇴직을 앞둔 장년층에게는 점진적 퇴직 준비를, 퇴직자에게는 제2의 직장생활을 가능케 하여 인생 이모작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