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아빠들을 위한 정부차원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빠의 역할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부터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하는 체험프로그램까지 다양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다른 아빠 육아참여자들과 교류하고 새로운 네트워크도
만들 수 있으니 외부와 단절되는듯한 공허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성가족부는 전국의 가족센터에서 아빠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참고 : ’23년 현재 211개소 운영 중
‘가족센터 홈페이지(www.familynet.or.kr) - 참여마당 – 프로그램안내’에서 아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화면 >
보건복지부는 전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육아에 지친 아빠들도 그 대상이 될 수 있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육아종합지원센터 리플릿>
<출처 : 보건복지부·육아종합지원센터 리플릿>
※ ①②③ 외에도 지자체 및 지방육아종합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육(행사) 일정보건복지부의 저출산 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가정 내 아빠의 육아 참여와 부부 간 동등한 가사분담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시작된 대한민국 대표 아빠모임입니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육아에 관심이 많은 아빠들을 대상으로 교육·건강·일상·놀이 활동 등 분야별 육아법을 멘토아빠를 통해 전하면 초보아빠들이 실제로 체험하면서 육아를 배우고, 그 내용을 다시 온라인을 통해 확산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9월 1기가 창단된 이후, 2017년 7기까지 약 1,000여명의 아빠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100인의 아빠단 7기 프로그램 -
지난 100인의 아빠단이 자녀 연령별 그룹을 기준으로 아빠 육아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확산하려고 노력했다면, 2017년 아빠단 7기는
온라인 커뮤니티 (cafe.naver.com/motherplusall)를 기반으로 아빠의 육아 참여 범위 확대를 위해 교육·건강·일상·놀이·관계 총 5개 분야의 육아법을
멘토를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빠 육아에 대한 고민과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오프라인 멘토링과 육친소(육아하는 아빠 친구를 소개합니다)데이 등
아빠들 간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둥이 육아, 육아휴직 등 다양한 경험이 있는 멘토 아빠 20명 + 육아에 서툴지만 아빠 육아의 필요성을 알고 도전하는 초보아빠 100명
※ 멘토 아빠로는 언론 매체를 포함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활발히 활동 중인 다양한 분야의 대표아빠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5월 14일(일) 서울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100인의 아빠단 7기 발대식을 개최했으며, 아빠단 주요 활동 내용 소개 및 참석한 자녀들을 위한 쿠킹마술쇼 등을 진행했습니다.
아빠단 1기(’11.9월)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스타 멘토(박찬민, 박준형, 정은표, 염경환)가 전수하는 육아법을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아이와 함께 체험한 뒤 블로그나 SNS를 통해 그 활동을 나눴습니다. 2기(‘12년)는 아빠의 활동을 재능남(멘토링), 체험남(지역대항), 지식남(Q&A) 3가지 분야로 나누어 아빠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3기는 아이들의 연령별로 그룹을 세분화해 육아사진일기, 그림책놀이 등‘서로 멘토’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며, 4기는 3기의 ‘서로 멘토’ 프로그램에 형제놀이 부분을 추가해 다자녀 가정의 행복을 공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