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일생활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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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문화개선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일도 생활도 즐겁게!

일·생활 균형 캠페인

핵심분야 1. 오래 일하지 않기

직장인 83.5%는 퇴근 후에도 업무 관련 연락을 받은 적이 있으며,
이 중 64%가 답장을 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로 인해 불만이 많다는 응답자가 52.8%로 나타났고, 불만 사유는
워라밸이 깨져서(44.5%), 업무시간 외 연락을 당연시해서(25.4%) 등이었습니다.

(업무시간 외 연락 관련 설문조사, ‘22년 인크루트)
How To Do
관리자 인식 개선 및 행동 변화
  • 간단한 연락은 상대방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 개선
  • 근무 외 시간에 직원이 회사에 있을 것이라는 생각 버리기
퇴근 후 업무 연락 자제를 위해 필요한 것
  •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 근무시간 외 전화, 문자, SNS 자제, 퇴근 직전 10분전 업무지시 자제
  • 근무 외 시간에 떠오른 지시사항은 메일이나 예약 문자를 활용
  • 퇴근 후 시간을 지켜줄 업무 메신저 에티켓 공유
  • 사내 메신저 문구에 퇴근 후 업무연락 자제 안내 달아놓기

    * 「일과시간에 연락주세요! 회사업무는 퇴근 후 받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사내메신저 경고알람’
  • 오후 10시~익일 오전 6시 사내메신저 접속시 ‘밤시간입니다’ 경고알람
CJ그룹 ‘퇴근 후, 주말에 문자 등 업무 지시 금지 캠페인’
  • 기업 혁신 방안으로 쉴 때 쉬고, 일할 때 일하자는 취지로 퇴근 후나 주말에 문자나 카톡으로 업무 지시 금지 캠페인
서울시 금천구 ‘복무조례’ 개정
  • 근무시간이 아닐 때 카카오톡·전화·메시지 등 모든 통신수단을 이용한 업무 지시를 금지하는 복무조례 개정